[화중광야긴급특집][역사는 살아 숨쉰다 1]

한일 두 대하드라마 주제곡 비교 ㅡ '꽃 타오르다'냐 '징비록'이냐
 
[1] '꽃 타오르다'(花燃ゆ)
<NHK대하드라마/2015.1.4./첫방송>

정리/ 정재선 목회자

[우선필독관련자료] [花中曠野 大河秘史] 들새바람 '野風' ㅡ 미륵불(彌勒佛)이시여, 속히 이 땅에 오시오소서!! <인트로> <자세히보기>.

[일본 NHK 54번째 대하드라마 1월 4일(일요일) 첫 방송부터 시청률 최하위 기록!!] 2015년 일본 NHK 대하드라마의 제목은 <하나모유>(花燃ゆ·꽃 타오르다)이다!! 주인공은 <요시다 쇼인>(吉田松陰)과 여동생 <스기 후미>(杉文)다. 일본이 아시아를 벗어나 서구 열강의 반열에 오른 계기가 된 메이지유신 시기의 영웅들에 관한 이야기다. 메이지유신은 봉건시대인 도쿠가와 막부를 끝내고 일황 중심의 중앙집권적 근대시대를 열었다.

[이미지/화중광야제작] [앞으로 사우디 아라비의 정세를 주시해야 할 것이다!!] 이제서야 중동의 이슬람 수니파 주도의 <ISIS>의 정체가 드러나고 있다!! 그 동안 암약해오던 테러집단인 <ISIS>의 정체를 눈여겨 보아야 할 것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이슬람의 종파(수니파/시아파) 간의 갈등인 것 처럼, 보이고 있지만(??)...미국 주도의 <국제동맹군>의 대대적인 지상작전이 초읽기에 들어갔다고 외신은 전한다. 이 <국제동맹군>에 일본의 <자위대> 참가가 기정 사실인 듯 하다!! 이에 필자는 <사바티안 마피아단>(펜타곤)의 연막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싶다!! 저들은 자신들의 아젠다를 성취하려면 <맞불> 곧 <연막술>을 펼치는 것이 그 특징이기 때문이다. <오일>를 탈취할려고 <이라크전>을 일으켰고, <아편>을 탈취할려고 <아프가니스탄전>을 일으킨 것은 이미 전문가들(Whistlblwers/Investigate Journalists)에 의해서 밝혀진 것이다!! 이는 한반도의 상황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되는냐에 달려있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인 것이다!! 특히 일본의 공영방송인 NHK는 대하드라마의 주제를 <한반도>와 직간접으로 연관되어 있는 주제들을 선정하고 있음dmf...최근 수 년전부터 진행 중임을 간파하게 된 것이다. 2014년 대하드라마 <군사칸베에>(軍師官兵衛)의 경우, 40회분까지는 간간이 <예수회행적>이 등장하였다고 전한바 있다. 그러다가 41회분부터 종회분까지 <예수회행적>이 전혀 등장하지 않는 '이상한'(??) 드라마가 되고 말았다!! 이것은 자율성이 없는 NHK의 현실이라고 판단된 것이다!! 한국(조선)을 침공하면서(임진란) 예수회 신부들의 행적을 다루지 않음은 완전한 <역사외곡>(歷史歪曲)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게다가 2015년 대하드라마 <꽃 타오르다>(花燃ゆ)는 현 집권당 아베 총리와의 관계성에 무개를 두고 있다는 기사를 읽고는 여간 신경이 곤두 서지 않는 것이다!! 아베 총리는 같은 고향 출신인 <요시다 쇼인>을 멘토로 인정하였다. 따라서 요시다의 <정한론>(征韓論)을 준행하는 자이며, 이는 곧바로 <제2한일병탄>의 시니리오대로 진행중임을 간파하게 된 것이다!! 그러니 아베 정부가 한국에 대하여 '진정으로' 지난날의 과오를 '사과'할리 만무한 것이다!! 특히 <한미일 정보교환> 약정(MOU)이라든지...한반도(한국) 안에 북한에 대한 안보위협으로 사정거리 1100KM까지 카버할 수 있는 <미사일방어망>(MD) 구축설이 점점 가시화되고 있음을 라디오에서 들으면서...'이제는 올 것이 오고야 마는구나!!'...<제2한일병탄>(??)의 현실을 부인할 수 없게 된 것이다!! <2015.2.9/늦은밤> <2015.2.10/보정하다>.


요시다의 생가인 하급무사 가문인 1850년대 스기가(杉家)가 드라마의 중심지다. 요시다 토라지로(吉田寅次郞/요시다 쇼인 본명)는 지역에서 신망을 얻고 있는 젊은 병법학자(兵法學者)다. 생가 인근의 주크(塾·학습시설)에서 <쿠사카 겐즈이>(久坂玄瑞),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본명=이토우리스케/伊藤利助), <요시다 토시마로>(吉田稔磨) 등이 요시다 쇼인으로부터 학문을 배우고 함께 꿈을 키운다. 이들은 뒷날 메이지혁명의 주역이 되고, 메이지정부의 중심 인물로 현대 일본을 만든다. 그리고 1876년 <강화도조약>을 시발로 해서 1905년 <을사늑약>(乙巳勒約)을 성사시킨 <한국침략>(征韓論)의 원흉이 된다. 일제가 한국을 침탈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된다: ①재정금융침략, ②대륙침략 병참선으로 철도부설, ③금광채굴권에 혈안, ④도벌남벌로 삼림자원 수탈.

일본에는 요시다 쇼인의 고향인 야마구치현 출신 정치가들이 즐비하다. 초대 총리이며, 조선 초대 총독을 지낸 '이토 히로부미'의 출신지도 야마구치다. 일본 현대 정치인 중 가장 탁월한 평가를 받는 이토 히로부미는 요시다 쇼인으로부터 직접 수학하였다. 쇼인의 수제자라고 할만하다. 영국이 이것을 노렸고, 소위 <조슈5걸>(長州五傑)을 만들어 밀정 <토마스 글로버>(Thomas Glover)를 통해서 영국에로 밀항시켰고, 그곳에서 세뇌시켜 되돌려 보낸 것이 아니겠는가??
<삼파람-山은 오를수록 높으이 江은 건널수록 깊으이/자세히보기>. 일본 근대화의 영웅인 이토 히로부미가 우리나라에선 ‘악인(?)’의 대명사로 불리는 것도 한일 양국간 애증의 역사를 반영한다.

대하드라마 <하나모유>(花燃ゆ·꽃 타오르다)가 올해 정치적으로 조명받는 직접적인 이유는 <아베 신조> 현 일본 총리 고향이 야마구치현이기 때문이라고 전한다. 극우적 발상과 발언으로 한국과 자주 외교 마찰을 일으키고 있는 아베 총리가 메이지유신 본고장 출신이라는 점이 아이러니하다.

◆[이미지/화중광야제작] <스기家의 가계도>

萩藩士杉百合之助の次男として生まれた吉田松陰は、6歳で山鹿流兵学師範の吉田家を継ぎます。明治維新で活躍する志士達を数多く育てましたが、その松陰を支えたのが実家杉家の家族。杉家は、父母、三男四女、叔父叔母、祖母の大家族でした。
楫取は嘉永6年(1853)、松陰の妹で杉家次女の寿と結婚。杉家や松陰と深い関わりを持っていきます。しかし、寿は明治14年(1881)に死去。その後、四女の美和子と再婚します。この結婚は、既に前夫・久坂玄瑞を亡くしていた美和子にとっても再婚でした。激動の時代に翻弄されながらも、結ばれた二人は、新しい時代へ、松陰の志を継いでいきます。
萩藩士스기유리노스케의 차남으로 태어난 요시다 쇼인은 6세에 야마가류 병학 사범인 요시다가를 잇습니다. 메이지 유신에서 활약하는 지사들을 많이 키웠는데 그 쇼인을 지지한 것이 친정 스기의 가족. 스기가는 부모, 삼남사녀, 삼촌 고모 할머니의 대가족이었습니다.
가토리는 가에이 6년(1853), 쇼인의 여동생 스기가의 차녀 히사와 결혼. 스기가나 쇼인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갑니다. 그러나 히사는 메이지 14년(1881)에 사망. 이후, 넷째 딸 미와코와 재혼합니다. 이 결혼은 이미 전 남편·구사카 겐즈이를 잃은 미와코에게 재혼이었어요. 격동의 시대에 휩쓸리면서도 맺어진 두 사람은 새로운 시대로 쇼인의 뜻을 이어 갑니다.

<楫取素彦と明治維新/자세히보기> <예미마정/번역>


◆[BGM/화중광야영상녹음] [花燃ゆ주제곡] 소프라노/시가타 아키코(志方 あきこ) ㅡ 지휘/시모노 타츠야 ㅡ 연주/콘셀·레니에-NHK 교향악단 <2010년 방영 '료마전'의 주제곡과 포맷이 거의 비슷한다!!/19세기 일본어 사투리 '켄토'/자세히보기>


◆[花燃ゆ메인테마] 피아노연주/ 川井憲次(가와이 겐지/花燃ゆ 음악담당)


그런데 본 대하드라마의 시청률이 밑바닥을 맴돌고 있다고 전한다. 아제(2월 8일)까지 6회분이 방송되었는데...지난 2월 1일 5회분 방영 시청률이 <12.8%>로 저조하다는데...

  • 今や局内でも「大河の数字の話」はタブー視されている、と関係者は証言
    同作は、安倍首相の地元・山口を舞台にしたなどと噂されるいわくつき作品
  • NHK大河ドラマ「花燃ゆ」で主演を務める井上真央(28)。今秋にも「嵐」の松本潤(31)と結婚するのではないかと一部スポーツ紙に報じられるなど、プライベートでは絶好調の彼女だが、肝心の主演作「花燃ゆ」は「大河史上最低レベル」と言われる不人気ぶりで低迷を続けている。
  • 歴代大河でワースト3位となる16.7%(関東地区)の視聴率でスタートした同ドラマ。2月1日に放送された第5話では12.8%まで急降下し、浮上の兆しが全く見えない。

    ·이제 방송국내에서도 "대하의 숫자 이야기"는 금기시하고 있다고 관계자는 증언
     이 작품은 아베 총리의 현지·야마구치를 무대로 했다는 등의 이야기가 오르내리는 작품
    ·NHK대하 드라마 "꽃, 타오르다"에서 주연을 맡은 이노우에 마오(28). 가을에도 "아라시"의 마츠모토 쥰(31)
     과 결혼하는 것 아니냐는 일부 스포츠 신문에 보도되는 등, 사적으로는 최고인 그녀이지만 정작 주연작 "꽃, 타
     오르다"는 "대하 사상 최저 수준"으로 불리는 비인기로 계속 침체되고 있다.
    ·역대 대하드라마에서 워스트 3위로 16.7%(칸토 지구)의 시청률에서 시작한 이 드라마. 2월 1일에 방송된 제
     5회에는 12.8%까지 급강하하고 오를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


    「『花燃ゆ』はそもそも企画の背景から『政権に配慮して安倍総理の地元・山口を舞台に選んだ』と噂されてたいわくつきの作品。吉田松陰の妹が主役という地味な設定なので、元々、それほどの高視聴率は期待されていませんでした。しかし、それにしても人気がなさすぎるというのが局内の総意ではないでしょうか」

    当然というか、不人気の「原因」は井上に集中。

    『 꽃 타오르다 』는 원래 기획의 배경에서 『 정권에 배려하고 아베 총리의 현지·야마구치를 무대로 선택한 』것으로 소문이 났던 작품. 요시다 쇼인의 여동생이 주연이라는 수수한 설정이라 원래 그리 높은 시청률은 기대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렇다해도 인기가 너무 없다는 게 국내의 총의가 아닐까요?"
    당연하다고 할까, 비인기의 "원인"은 이노우에에 집중.


    「口さがない一部の人間は『井上じゃなく杏だったらもっと人気が出ていたんじゃないの』と言っています。彼女の演技に関しては視聴者の評判も上々なんですが‥‥」

    せめて井上のプライベートに影響が出ないよう願いたい。

    "떠들석한 일부의 사람들은 『 이노우에가 아니면 인기가 더 많지 않았을까 』라고 합니다. 그녀의 연기에 관해서는 시청자의 평판도 괜찮은 거지만...."

          적어도 이노우에의 사생활에 영향이 없도록 바랍니다. <예미마정/번역>

[부록]

벌써 2016年 NHK 大河ドラ 각본 선정「三谷幸喜脚本」で決定 題材は「真田幸村」

<清須会議> (2013년 영화 각본 선정, 제목은 「真田幸村」)

<시놉시스>
天正10年(1582年)本能寺の変。一代の英雄織田信長が死んだ―。跡を継ぐのは誰か?後見に名乗りを上げたのは2人。筆頭家老・柴田勝家(役所広司)と後の豊臣秀吉・羽柴秀吉(大泉洋)。勝家は、信長の三男でしっかり者の信孝(坂東巳之助)を、秀吉は、次男で大うつけ者と噂される信雄(妻夫木聡)を信長の後継者として推す。勝家、秀吉がともに思いを寄せる信長の妹・お市様(鈴木京香)は、秀吉への恨みから勝家派に。一方、秀吉は、軍師・黒田官兵衛(寺島進)の策で、信長の弟・三十郎信包(伊勢谷友介)を味方に付け、妻・寧(中谷美紀)の内助の功もあり、家臣たちの心を掴んでいく。そして、開かれる清須会議―。会議に出席したのは4人。勝家、秀吉に加え、勝家派の策士・丹羽長秀(小日向文世)、会議の行方を左右する池田恒興(佐藤浩市)。繰り広げられる一進一退の頭脳戦。様々な駆け引きの中で騙し騙され、取り巻く全ての人々の思惑が猛烈に絡み合う! 勝家派か?秀吉派か! ?

덴쇼 10년(1582년) 혼노지의 변. 당대의 영웅 오다 노부나가가 죽는다. 자리를 이을 사람은 누구인가? 후견에 나선 것은 두 사람. 필두가로· 시바타 가쓰이에(야쿠쇼 코지)와 이후 도요토미 히데요시, 하시바 히데요시(오이즈미 요). 가쓰이에는 노부나가의 셋째 아들로 확실히 노부타카(반도오미노스케)를 히데요시는 차남이고 대우츠케자로 오르내리는 노부오(쓰마부키 사토시)을 노부나가의 후계자로 민다. 카츠이에, 히데요시를 함께 생각하다 노부나가의 여동생 오시님(스즈키 쿄카)은 히데요시에 대한 앙심으로 카츠이에파로. 한편 히데요시는 군사·쿠로다 칸베에(테라시마스스무)의 책으로 노부나가의 동생 상쥬로 노브 카네(이세야 유우스케)를 제편에 끌어들이다, 아내·야스시(나카타니 미키)의 내조의 공이 있어 가신들의 마음을 잡아 간다. 그리고 열리는 기요스 회의 ―. 회의에 참석한 것은 4명. 카츠이에, 히데요시와 가쓰 이에파의 책사·니와 장수(코히나타 후미요)회의의 행방을 좌우하는 이케다 쓰네오키(사토 코이치). 벌어지는 일진일퇴의 두뇌 싸움. 다양한 기 싸움 속으로 속이 속아 둘러싼 모든 사람들의 의도가 맹렬하게. 카츠이에 파인가?히데요시 파인가?
<예미마정/번역>

 
 
<Created/20150204> <Updated/20150210>
이 게시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