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중광야 영어성경진실] 킹제임스성경의 뿌리[1] - <제네바성경>(GENEVA BIBLE)

글/ 정재선 목회자

1550년대에 스위스 제네바 '모임'(Congregation/'모임' 혹은 '회중'으로 번역되어야 성경적임/'교회'로 번역은 부족함)(필자는 2014년부터 본 용어를 '교중'(敎衆)으로 사용중임/자세히보기)은 종교개혁으로 인한 피난자들에게 아주 관대하게 동정을 베풀었으며, 치명적인 사람들에게는 몇곳 안되는 안전한 피신처 가운데 한 곳이었다.

'마일즈 카버데일'(Myles Coverdale)과 '존 폭스'(John Fox/Foxe's Book of Martyrs/순교사=1세기부터 16세기까지의 기독교 박해를 다룬 유명한 책)를 비롯하여, '토마스 샘프슨'(Thomas Sampson)과 '윌리암 휘팅엄'(William Whittingham)이 주도하는 종교개혁 피난자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제네바에서 만났다.

이곳에서 신학자 '존 캘빈'(John Calvin/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기독교 강요)와 스코틀랜드 모임의 대 종교개혁자 '존 녹스'(John Knox)의 보호아래, 제네바의 모임은 자기들이 계속해서 타국 안에서 추방자로서 남아있는 동안 자기들 가족들을 교육시킬 한 권의 성경을 발행하기로 결의하였다.

1557년에 신약이 먼저 발행되었고, 완전한 신구약 성경이 발행된 것은 1650년이었다. 이 성경을 <제네바성경>(GENEVA BIBLE)이라 부른다.
(상단이미지/1560년 최초 발행된 제네바성경 속표지).

본 <제네바성경>의 특징가운데, 하나는 성경기록 속에 '장'과 '절'을 삽입하여 본문을 참고하는데 한결 편리토록 한 것이다. 그리고 장 마다 '여백주'(Marginal Notes)와 참고문을 삽입한 것이다. 이것은 존 캘빈, 존 녹스, 마일즈 카버데일, 윌리암 휘팅엄, 앤소니 길비(Anthony Gilby) 및 기타 종교개혁 지도자들에 의해서 기록된 것으로, 거의 50년 동안 이 '여백주'는 영국, 스코틀랜드, 그리고 아일랜드의 일반들에게 성경을 풀이하고 참다운 자유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던 것이다.


<제네바성경>은 '여백주'(Marginal Notes)가 길고 많은 것이 특징이다. 위 이미지는 <예호슈아묵시록 18:16-19:16>이다. (수정/2015.11.27)


영국의 '제임스왕'은 <제네바성경>을 경시하였으니, 이는 주요 정치적 내용들을 담은 '여백주'가 선동적이요, 자신의 권위에 대한 하나의 위협으로 생각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 여백주는 미국 공화국의 형성에 주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이로써 최초의 '영어성경연구'의 길은 열어 놓았던 것이다.

'윌리암 세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존 번연'(John Bunyan), 그리고 '존 밀톤'(John Milton)은 <제네바성경>을 사용하였고, 그것이 그들의 작품들에 영향을 주었다. 세익스피어는 자신의 연극작품 속에 본 성경 구절을 수 백회 이상을 인용하였다.

영국 '내란'(Civil War/1642-1649) 중에, '올리버 크롬웰'(Oliver Cromwel)이 <제네바성경>에서 성구들을 뽑아서 하나의 팜플렛으로 만들어 자기 군사들에게 배포하였다. '윌리암 브래드포드'(William Bradford )는 자신의 저서 'Of Plymouth Plantation'에서 <제네바성경>을 인용하였다.

<킹제임스성경 1611초판>을 검토해보면, <제네바성경> 번역이 많은 영향을 준 사실을 알게 된다. <제네바성경> 자체가 '윌리암 틴데일'(William Tyndale)의 오리지널 영어번역의 90% 이상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은 <킹제임스성경>이 1611년에 발행된 이후로도 <제네바성경>이 30여년간 인기를 유지하였던 것이다.

청교도들이 '메이플러워'(Mayflower)를 타고서, 미국 신대륙에 가져 온 성경 역본이 어떤 역본이었을까? 이렇게 질문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1611년판 <킹제임스성경>이었다고 대답할 것이다. 그런데 그것이 아니다. 이 성경 보다 먼저 발행된 <1599년판 제네바성경>이었다. 청교도들이 1620년에 미국에 도착했을 때, 그들이 가지고 온 짐 가 운데서 가장 귀한 짐은 바로 <제네바성경>이었다. 이 성경이 최초로 미국 대륙으로 옮겨지는 영예를 얻었으며, 청교도들의 성경이었다.

1560년에서 1644년까지 200회 이상 인쇄된 <제네바성경>은 16세기와 17세기에 걸쳐서 가장 많이 읽혀졌으며, 가장 영향력을 끼친 영어성경이었다. 그러나 <킹제임스성경>과는 달리, <제네바성경>은 정부로부터 권위를 인정받지 못했다. 1560년 오리지널 <제네바성경>이 최초로 발행된 지, 올해 407년이 되었다.
<2015.11.26/본문 수정보완>

 
 

<Created/20070202> <Updated/20071101><20151127>

이 게시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