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중광야 가정예배 가이드 48] 캐나다 선교기행록 [7] ㅡ <예레미야서> 번역 중에 깨달은 귀한 말씀을 나눕니다!! 가정예배 자료로 활용하시면 많은 은혜가 임할 줄 믿습니다!!

글/ 정재선 목회자

백살이 되기까지 나를 품고 다니시겠다는 예호바 하나님의 약속과 그 세상의 그 끝날까지 나와 항상 함께 하시겠다던 예슈아님의 그 언약(그 유언)의 유효기간은 아직도 발효중이지만...현실은 막막할 때가 더 많습니다.

대적들이 일어나 나를 치며, 한맺힌 탄식을 가눌 길 없어서 나는 절망합니다. '한결같은 주님의 사랑이 이제 그만인가? 그 언약(그 유언)을 끝내 저버리시는 것은 아닌가?' 하는 불안이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합니다.

아닙니다!! 잠시 마음과 혼이 출렁거리며 요동칠 뿐입니다!!

하나님의 그 왕국을 향하여 가고 있는 '성도들'(참십일조들)은 쟁쟁한 미래(앞날)를 여전히 주목하면서 '동요하지 말라!! 놀라지 말라!! 나의 의로운 오른 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겠다!!는 그 말씀들을 <생명줄>처럼 붙잡아야 합니다. 샬롬.

[예레미야 27:1-22]

27:1유다의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킴의 다스림의 시작 안에서 주님의 이 말씀이 주님으로부터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말씀하시기를,

[미니풀이] '
시작 안에서'(In the beginning)  ㅡ 히브리원어성경 <마소라사본/맛소라사본>에 의하면, 이 표현은 구절 첫 머리에 3회 인용된다 (창세기 1:1. 예레미야 26:1; 27:1).

27:2"주님이 나에게 말씀하시기를, '너는 묶는 줄들과 멍에들을 만들어, 너의 목 위에다 걸고,

27:3그것들을 에돔의 왕에게, 그리고 모압의 왕에게, 그리고 암몬인들의 왕에게, 그리고 두로의 왕에게, 그리고 시돈의 왕에게 보내되, 유다의 왕 시드키야를 향하여 예루살라임(예루살렘)에 온 사신들의 손에 들려보내고,

27:4그들에게 명하여 그들의 주인들에 관하여 말하도록 하기를, '만군(萬群/회중)의 주, 곧 이스라엘의 그 하나님이(예레미야 7:3 주 참조) 이같이 말하노니, 너희는 너희 주인들에게 이같이 말하라.

27:5나는 나의 큰 권능으로, 그리고 나의 뻗은 팔로 그 땅과, 지면 위에 있는 그 사람과 그 짐승을 만들어 놓았고, 나에게 합당하게 보이는 자에게 그 땅을 주었도다.

[미니풀이] '
큰 권능으로...뻗은 팔로...만들어 놓았고'(by my great power...by my outstretched arm...I have made...) ㅡ <출애굽기 6:6. 신명기 4:34; 5:15; 7:19; 9:29; 11:2; 26:8> 참조.

27:6그런데 지금은 내가 이 모든 땅들야  나의 종 바빌론의 왕 느부캇네살의(예레미야 25:9 비교/다니엘 2:37-38 참조) 손 안에 넘겨주었으며, 또한 내가 그에게 들의 짐승들도 주를 그를 섬기게 하였도다.

27:7그리고 그의 땅의 그 때가 이를 때까지 온 민족들이 그와 그의 아들과, 그의 손자를 섬길 것이요, 또 많은 민족들과 큰 왕들이(페르시아와 메대의 왕들) 친히 그를 섬길 것이다.

27:8주가 말하노니, 그런데 바빌론의 왕인 그 느부캇네살을 섬기지 아니할 그 민족과 왕국과, 그리고 그들의 목을 바빌론의 왕의 멍에 아래에 두지 아니할 때에 그 민족을 그 검으로, 그리고 그 기근으로, 그리고 그 역병으로 그의 손으로 그들을 진멸할 때까지 벌하겠도다.' 하셨다.

[미니풀이] '
그 검으로, 그리고 그 기근으로, 그리고 그 역병으로'(with the sword, and with the famine, and with the pestilence) ㅡ <예레미야 24:10>에서 예표됨. <레위기 26:25-25. 신명기 28:21-24> 참조. <미니풀이 예레미야 24:10/자세히보기>.

27:9그러므로 너희는 너희 선지자들이나, 너희 점쟁이들이나, 너희 꿈꾸는 자들이나, 너희 마법사들이나, 너희 마술사들이 너희에게 전하여, 말하기를, '너희는 바빌론의 왕을 섬기지 않을 것이다.' 하여도 귀담아 듣지 말거라.

27:10이는 그들이 너희에게 한 거짓을 예언함으로,너희를 너희 땅으로부터 멀리 옮겨서, 나로 너희를 몰아내게 하여, 너희가 마땅히 멸망되게 하려 함이다.

27:11그러나 자기들의 목을 바빌론의 왕의 멍에 아래로 가져가 그를 섬기는 민족들은, 주가 말하노니, 내가 그들로 자기들의 땅 안에서 조용히 머무르게 할 것이니, 그리하면 그들이 그 땅을 갈면서, 그 안에서 거주할 것이다.' 라고" 하셨나이다.

27:12또한 내가 이 모든 말씀대로 유다의 왕 시드키야에게도 전하여(13년 후), 말하기를, '당신들의 목들을 바빌론의 왕의 멍에 아래로 가져가, 그와 그의 백성을 섬기면서, 살아가가라.

27:13주님이 바빌론의 왕을 섬기지 않을 민족에게 대적하여 전하신 것처럼, 어찌하여 왕과 왕의 백성은 그 검으로, 그 기근으로, 그리고 그 역병으로(예레미야 27:8 주 참조) 죽으려 하나이까?

27:14그러므로 당신들께 전하시어,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바빌론의 왕을 섬기지 않을 것이다.' 하는 선지자들의 말들에 귀담아 듣지 마소서. 이는 그들이 당신들에게 한 것짓을 예언함이나이다.

27:15주가 말씀하시기를, '내가 그들을 보내지 않았는데도, 그들이 나의 이름으로 한 거짓을 예언하노니, 내가 그들을 몰아내고, 너희와 너희에게 예언하는 선지자들을 멸망케 할 것이다.' 라고" 하셨나이다.

27:16또한 내가 제사장들(성전내)과 이 모든 백성에게 전하여, 말하기를, "주님이 이같이 말씀하시노니, '너희에게 예언하여 말하노니, '보아라, 주님의 집의 그 기명들이 이제부터 머지 않아 바빌론으로부터 다시 가져오게 될 것이다.' 하는 너희 선지자들의 그 말들을 귀담아 듣지 말거라. 이는 그들이 너희에게 한 거짓을 예언함이다.

[미니풀이] '이
기명들'(the vessels) ㅡ 남유다 왕국의 여호야킴과 여고냐 통치 때 느브갓네살이 바빌론으로 가져감 (열왕기하 24:13. 역대하 36:7,10. 다니엘 1:2 참조).

27:17너희는 그들에게 귀담아 듣지 말고, 바빌론의 왕을 섬기면서, 살아가라. 어찌하여 이 성읍이 황폐케 되게 하겠느냐?

27:18그래도 만일 그들이 선지자들이라서, 주의 그 말씀이 그들과 함께 있다 하면, 이제 그들로 만군(萬群/회중)의 주께 중보케 하여 주의 전(殿) 안과, 유다의 왕의 집 안과, 예루살라임(예루살렘) 안에 남아 있는 기명들을 바빌론으로 옮겨가지 않도록 하라.'고 하셨도다.

27:19따라서 만군(萬群/회중)의 주님이 그 기병들에 관하여(예레미야 52:17 참조), 또 그 바다에 관하여, 또 그 받침들에 관하여, 그리고 이 성읍 안에 남아있는 기명들의 나머지에 관하여 이같이 말씀하셨나니,

27:20이것은 바빌론의 왕 느브갓네살이 유다의 왕 여호야킴의 아들 여고냐(예레미야 24:1 비교)와, 유다와 예루살라임(예루살렘)으로부터 바빌론으로 사로잡아 데려갔을 때, 가져가지 않은 것이다.

27:21실로, 만군(萬群/회중)의 주, 곧 이스라엘의 그 하나님이 주님의 전(殿) 안과, 유다의 왕의 집 안과, 그리고 예루살라임(예루살렘) 안에 남아 있는 기명들에 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27:22'주가 말하노니, 그것들은 바발론으로 옮겨졌다가, 내가 그들을 돌아보는 그 날까지 거기에 있을 것이다. 그 후에 내가 그것들을 가지고 올라와서, 그것들을 이 자리에 다시 두겠도다.'라고 "하셨도다.

[미니풀이] '
그 날'(the day) ㅡ 히브리원어 '욤'(יוֹם/yowm)은 두 가지 의미 곧 '날'과 '빛'으로 번역된다. 이 용어는 성경의 마지막 예언인 <예슈아 메시야>의 '다시오심'(헤파루시아)에서 '그 날'을 깨닫는 결정적인 요소이다. 이러한 기초를 무시하거나 저 버린 채, 제아무리 성경을 풀어놓은다 한들...그렇기에 수 많은 '종말론'이 등장하였고...입증되지 못하고 전부 빗나가 버렸고...많은 신자들을 현혹시켜 온 것이다. <구언약의 '다시오심'의 '그 날'> ㅡ [1-1] <욤>(יוֹם) <자세히보기>.

 
 
<Created/20120721> <Updated/2012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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