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도 성경주제풀이 28]
(요한복음 16:8) '성령님의 세 가지 기본적인 책무 ㅡ 죄, 의, 심판'

풀이/ 정재선 목회자


[본문 ㅡ 요한복음 16:7-11]

    16:7그렇지만 내가 너희에게 그 진실을 알리노니, 곧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를 위해 유익하니라. 이는 만일 내가 떠나가지 않으면, 그 위로자가 너희를 위하여 오시지 않겠노라. 그러나 만일 내가 (공개적으로) 떠나가면, 내가 그 분을 너희를 위하여 보내겠노라. 16:8리고 그 분이 오시면, 그 분이 ①죄에 대하여, ②의(義)에 대하여, ③심판에 대하여 그 세상에게 깨우쳐 주시겠노라. 16:9죄에 대하여는 그 사람들이 나를 믿고 의지하지 않기 때문이요, 16:10의(義)에 대하여는 내가 나의 아버지에게 가므로, 너희가 다시는 나를 보지 못하기 때문이요, 16:11심판에 대하여는 이 세상의 그 통치자가 심판을 받기 때문이라 (요한복음 16:8, KJV화중광야역)


예수님이 전하시는 '죄 속에 있는 그 세상'(The World In Guilty)이란 예수님을 믿고 의지하기를 거절하는 '그 유태인들과 이방인들'을 가리킴이니, 곧 '악한 것으로 되돌려 받을 자들'이다. 그 사람들로 인하여 예수님은 '그 나무 위에 달려 죽으신 후' 그 아버지에게로 가시고 나면, 그 대신 성령님이 임하시는데, 예수님을 믿고 의지하지 않는 그 사람들과 관련해서 성령님의 세 가지 기본적인 책무 (①죄, ②의, ③심판)을 설명해주신다. 그리고는 각 책무를 분리해서 좀 더 자세하게 풀어주신다. [별도 성경주제풀이 28] (요한복음 1:9) 신약성경에서의 '그 세상'(The World)의 네 가지 용례. 참조!!


[①죄(罪)에 대한 책무] 하나님의 편에서, 죄는 자기의 아들에 관하여 기록되어 있는 '그 복음'(The Gospel)을 믿고 의지하기를 거절하는 것이다. (요한일서 5:10). '그 유태인들'은 도덕적 위반 및 의식과 장로들의 전통들의 위반만을 '죄'로 간주하였던 것이다. (마태복음 15:2):

    16:9죄에 대하여는 그 사람들이 나를 믿고 의지하지 않기 때문이요,

오순절날에 그 제자들에게 보내실 성령님이, 예수님 자신이 '하나님의 그 아들'(the Son of God)이심을 그 사람들에게 여러 증거들을 보여주셨는데도, 예수님 자신이 그 사람들 가운데서 각양 각종의 기적들을 행하셨는데도, 예수님을 믿고 의지하기를 거절함으로써 범한 그 죄에 대해서 '그 믿지 않는 유태인들과 이방인들'(the unbelieving Jews and Gentiles)에게 양심을 가책을 느끼게 하고 깨닫게 해주실 것이다.

성령님은 부분적으로 그 사도들의 그 말씀의 선포를 통해서 그리고 그 기적들을 통해서, 그리고 부분적으로 그 사람들의 마음에다 성령님 자신의 비밀스런 행하심들을 통해서, '그 세상'을 깨우쳐 주실 것이다.

예수님만이 자기들을 구원시키실 수 있고, 예수님만이 자기들의 죄들을 대신한 한 희생제물이 되실 수 있고, 예수님만이 자기들의 마음들을 정결케 하사, 앞으로 다가오는 때를 대비하여 죄없이 살아가게 하실 수 있는데, 그 사람들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그 아들'로 믿고 의지함을 거절하였던 것이다.


[②의(義)에 대한 책무] 하나님의 기준과 인간의 기준이 판이다. '그 유태인들'은 격식을 차리는 바리새인들을(누가복음 18:11-12) 이상적인 '의'(義)로서 간주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의 그 뜻에 의한 기준으로서 유일한 '의로우신 분'은 거절당하셨고, '그 나무'에 달려 죽으셨고. 부활을 통해서 그 분 위에 내려진 그 봉인, 즉 '의'(義) 가운데서 그 땅으로부터 떠나야 했다. 우리를 위하여 '의'(義)가 되신 그 분 안에서 (고린도전서 1:30), 하나님의 기준이 밝히 드러난다. (로마서 1:17):

    16:10의(義)에 대하여는 내가 나의 아버지에게 가므로, 너희가 다시는 나를 보지 못하기 때문이요,

성령님이 '그 세상' 곧 '의'(義)에 속하신 예수님을 믿지 않는 그 유태인들과 이방인들에게 양심을 가책을 느끼게 하고 깨닫게 해주실 것이다. 다시 말해서, 그 사람들은 의롭지 못하고, 예수님만이 의로우시고, 만인에게 의(義)의 근원이심을 성령님이 보여주실 것이다.

그리고 예수님이 그 아버지에게로 가심으로써 성령님은 이 진실을 증거하실 것이다. 성령님은 모세의 율법으로 시험받은 그 유태인들이 의롭지 못하며, 양심의 법이나 자연법으로 시험받은 그 이방인들도 의롭지 못함을 증거하실 것이다. 예수님이 자신을 '하나님의 그 아들'(the Son of God)이심을 전하신 그 말씀들이 진실임을 증거하실 것이다. 성령님은 예수님이 그 아버지에게로 가신 바로 그 사실과, 사람들에게 성령님을 보내신 그 진실을 증거하실 것이다. 성령님은 사도들에게 기적들을 베풀도록 함으로써 그것이 진실임을 증거하실 것이다.

'그 세상'은 '그 나무에 달려 죽으신 후'로는 예수님을 보지 못할 것이다. 사도들 조차도 예수님이 그 아버지에게로 올라가신 후로는 보지 못할 것이다.


[③심판(審判)에 대한 책무] 이 땅의 그 통치자(The Prince)는 이미 심판을 받았고 그에게 언도가 내려졌기 때문에 (요한복음 12:31), 머지 않아서 그 언도가 집행될 것이다 (로마서 16:20):

    16:11심판에 대하여는 이 세상의 그 통치자가 심판을 받기 때문이라.

성령님은 '그 세상' 곧 예수님이 하나님이심을 믿기를 거절하고, 자신들의 이렇게 거절하는 행위가 죄를 범한 것이고, 이미 그 행위에 대하여 심판을 받은 것임을 그들에게 깨닫게 하실 것이다.

그 유태인들과 이방인들은 자기들의 통치자가 성령님의 그 권능으로 패배를 당하고, 그의 소유물로부터 내쫓김을 볼 때, 그 사람들이 사도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그 이름을 통하여 마귀들을 내쫓음을 볼 때, 그 사람들은 자기들이 옳지 못하였고, 자기들이 심판받음은 확실하며, 그 심판은 이미 받은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


<Created/20091005> <Updated/20091006>

이 게시물을..